서울시 어르신 상담센터
   
홈으로 회원가입 로그인 인사말 사이트맵 찾아오시는길 시설안내
 
온라인상담
자원봉사
교육안내
상담이야기
상담원커뮤니티
FAQ
  서울시 어르신 상담센터 - 9988어르신프로젝트-
 
센터소개 사업소개 자료실 게시판
  문서자료 사진자료 영상자료 노인정보   상담이야기
 
자료실
문서자료
사진자료
영상자료
노인정보
상담이야기
05 상담이야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제 목 배우자의 학대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우울감을 보이는 여성어르신 사례
글쓴이 관리자
글정보 Hit : 66, Date : 2017/12/15

■ 우울감을 보이는 어르신 사례
 올해
78세로 오랜기간 남편의 신체폭행과 욕설에 시달려왔고 최근에는 돈을 요구하며 막무가내로 행패를 부리고 있습니다. 
주로 통장과 도장을 가져가 돈을 빼썼고 가져간 돈은 잦은 외도와 가출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다가 돈이 없다고 하면 행패를 부리거나 때리는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남편의 구타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루하루가 너무 우울하고 이렇게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죽고싶다는 생각이 듭니다다행히 자식들의 도움으로 살아는 오고있지만 여전히 우울하고 고통스런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어 앞날이 걱정스럽고 우울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민에 대한 상담원 답변

: 평생을 폭력과 폭언에 시달리며 살아오는 생이 얼마나 힘겨웠을지 느껴집니다. 연세가 드신 지금까지 폭력과 폭언의 수위가 날로 높아가고 있어 또 얼마나 두렵고 고통스러우시겠어요.
불안함과 우울한 감정으로 많이 힘들고 괴로우시기라 여겨집니다. 자식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기도 힘든 상황에서 고민이 많으셨으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학대피해를 받으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보호전문기관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 있으며 노인학대 피해상담 및 학대행위자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남편분의 폭력과 폭언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르신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인 것으로 보이며, 어르신에게는 가족들의 보호와 지지가 어느때보다 절실한 것 같습니다. 이노인보호전문기관과의 전문상담을 권유드리며 현재 어르신이 느끼고 있는 불안감과 우울감에 대해서는 상담센터를 통해서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시 가족상담이 평행될 예정이며, 다양한 심리검사를 비롯한 체계적인 전문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를통해 어르신의 불안감과 우울한 감정을 충분히 풀어냄으로서 안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르신이 상담을 통해 내편이 생겼다는 생각으로 힘을 얻게 된다면, 절망적이고 비관적이었던 삶에서 벗어나 살아갈 힘을 얻고 극단적인 생각도 내려놓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어르신이 자녀들과 함께 지금보다 더 안정된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배우자가 저를 의심합니다. 관리자
 우리는 지금 제2의 신혼기예요. 관리자
  개인보호정보정책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FAQ 오시는길 사이트맵
  110-310 서울시 종로구 경운동 90-3 SK허브 플라자 B동 1층 TEL : 728-9988